인삼 효능 및 사포닌 진세노사이드 정보들을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기능성원료로 식약처에서 인정받은 원료로 인삼의 정의와 효능 그리고 사포닌 진세노사이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인삼
인삼 (人蔘) 이란 두릅나무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깊은 산에 야생하거나 밭에서 기르는 풀을 말합니다.
주로 북위 30~48도에 이르는 지역에 자생하면서 한국을 비롯해 중국 러시아등의 만주지역에 주로 자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약재로써의 인삼이라고 하면 희고 비대한 다육질의 뿌리로 가는 뿌리와 코르크층을 제거한 것을 말하며 강장제로 매우 귀중히 여겨지는 재료를 말합니다.
인삼은 한국의 특산물과 같이 인정받고 있으며 실제로 동양권에서는 고려인삼 그리고 서양에서는 KOREAN Ginseng 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삼의 종류에는 연근, 3년근, 4년근, 5년근, 6년근, 곡삼, 피부직삼, 산삼, 장뇌삼 같은 것들이 있으며 다양하게 약재료 주로 활용이 되어 왔는데요.
오래 전 조상님들은 오장을 보호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눈을 밝게하고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오래 살 수 있다는 여러 효능들을 인정하여 약재등으로 활용을 해왔습니다.
2. 인삼 효능 및 장단점
인삼의 효능으로는 주로 원기를 보호하고 신체허약, 권태, 피로, 식욕부진, 구토, 설사등에 사용되고 폐기능을 돕고 안식작용 및 신기능을 높여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약리작용에서는 대뇌피질 흥분과 억제, 평형, 항피로, 항노화, 면역증강, 심장수축, 성선촉진, 고혈당억제, 단백질 합성촉진, 항상성유지, 항암, 해독작용등 다양한 작용들이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정리하면 이러한 인삼의 효능에는 사포닌,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주로 원기회복과 면역력증진, 자양강장에 도움이 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과거부터 인삼은 동의보감에서 정신을 안정시키고 신경을 가라앉히며 놀라 가슴이 뛰는 것을 멈추고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건망증을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기도 하는데요.
무기력한 체질, 선천적인 허약체질, 추위를 많이 타는 경우,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등등 강장제로 주로 많이 활용해왔던 것들을 살펴볼 수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과 같이 인삼은 여러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원료로 활용이 되기도 하는데요.
기능성의 내용은 면역력증진 – 피로개선 –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며 이외에도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인삼은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 혈압이 높은 사람의 경우등에서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인삼의 고유한 성질이 매우 강하고 체질이 맞지 않는 경우에는 발열 두통 소화불량 무력감 구토 설사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본인의 몸 상태에 따라서 인삼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섭취해야할 것입니다.
3. 기능성원료 인삼
식약처 기능성원료로 인삼은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출처 식품안전나라 건강기능식품 원료별 정보 2-1 인삼)
- 원재료 : 인삼 (Panax Ginseng C.A Meyer)
- 성상 : 고유의 색택과 향미를 가지며 이미 – 이취가 없어야 함
- 진세노사이드 Rg1 과 Rb1의 합계로서 0.8 mg/g 이상 함유
이에 관련된 기능성으로 다음과 같이 기능성원료의 기능성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기능성 : 면역력 증진 – 피로 개선 –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원재료 주정으로 추출하여 여과한 후 농축하여 제조한 경우, 진세노사이드 Rg1과 Rb1의 합계로서 28.8m 인 경우)
주로 면역력과 강장등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을 살펴볼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섭취시 주의사항들이 있습니다.
- 인삼 원료 섭취 주의사항 : 의약품 (당뇨치료제, 혈액항응고제) 복용시 섭취에 주의할 것
- 알레르기 체질 등은 개인에 따라 과민반응을 나타낼 수 있음 주의
-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
인삼이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원료로 사용되는 경우에 위와 같은 내용들을 체크하여 섭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진세노사이드 사포닌
인삼에서 가장 주요하게 살펴볼 성분은 바로 진세노사이드라고 하는데요.
사포닌의 일종인 진세노사이드는 천연 스테로이드 글리코사이드이자 트라이터펜 사포닌의 일종으로 인삼속에 속하는 식물에서 많이 발견되고 인삼화합물에 대한 약리학 연구에서 주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포닌 성분은 다양한 식물들에 있지만 이 중에서 타 식물사포닌과 구별하기 위한 인삼에서 분리된 배당체를 진세노사이드라고 부르는것인데요.
인삼속에 특이적으로 존재하는 스테로이드 사포닌과 트리테르펜 사포닌은 인삼의 약용성분으로 중추신경계, 내분기계, 면역계, 대사계등의 생리기능조절에 관여하며 다양한 효능을 보여주게 됩니다.
여기에는 진세노사이드가 체내 항산화효소의 활성을 촉진시키는등의 다양한 효능들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진세노사이드-Rb1 : 인삼(P. ginseng)의 주 구성성분으로서 TNF-α 생성을 억제하여 항염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보고됨.
- 진세노사이드-Rb2 : TNF-α 생산을 억제하고 신경보호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보고됨.
- 진세노사이드-Rd : 신경보호 효과를 나타냄. 수산화 라디칼(hydroxyl radicals) 형성 감소 및 지방 과산화 감소.
- 진세노사이드-Re : 항염증 효과를 나타냄.
- 진세노사이드-Rg1 : 소염제 활성(microglial activation)을 조절하여 신경퇴행성 질환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됨.
- 진세노사이드-Rg3 : 염증성 신경독성(inflammatory nerotoxicity)와 소염제 활성(microglial activation)을 억제함으로써 신경퇴행성 증상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됨.
- 진세노사이드-Rg5 : 찐 인삼(steamed ginseng)의 주 구성성분으로서 폐염증과 관련성이 연구됨. 신경염증 반응에서의 억제 효과와 피부 조직에서의 염증반응에 대한 효능도 보고됨.
- 진세노사이드-Rh1 : iNOS 발현을 억제함으로써 항염증 효과를 나타냄.
- 진세노사이드-Rh2 : 중추신경계의 신경아교세포(glial cells)에서 항염증 효과를 나타냄.
- 진세노사이드-Rp1 : 항염증 효과를 나타냄.
- 출처 : Kim JH, Yi YS, Kim MY 등 (2017) 인삼의 주요 활성 성분인 진세노사이드의 염증 반응 및 질병에서의 역할. J Ginseng Res, 41: 435-443
위와 같은 여러 약리효과에서 작용하며 진세노사이드는 사포닌의 일종으로 인삼에서 나타나는 특별한 사포닌으로 위와 같은 효능 및 효과들을 기대하고 섭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인삼을 잘 먹으려면?
인삼은 원기회복과 면역력증진 그리고 자양강장에 도움이 되는 약재로 많이 활용됩니다.
만약 기운이 없고 힘들고 피곤한 경우에는 인삼을 섭취하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으며, 항산화 및 기타 여러 효과들을 살펴보고 섭취를 할 수 있는데요.
우선 인삼을 잘 먹기 위해서는 인삼이 본인의 몸에 잘 맞는지를 가장 먼저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삼은 몸에 열을 올려 에너지를 높이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약재로 그 성질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체질에 따라서는 인삼에 대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몸 상태와 체질에 따라서 인삼이 잘 맞는지 여부를 체크하여 섭취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인삼을 직접 달여서 또는 끓여서 먹으려고 한다면 주름이 없고 몸통이 단단하고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르고 주로 6년근 인삼을 많이 드시는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이러한 인삼을 직접 달여서 먹는 것 보다는 건강기능식품이나 기타 다양한 보조제로 나온 제품들을 드시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어떤 인삼이 들어갔으며 어떤 기능성을 가지고 있는 지여부를 꼭 확인해야 하며, 이외에도 기타 다른 재료들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까지를 꼭 꼼꼼하게 체크해야 할 것입니다.
원기회복을 위해서 많이 찾는 인삼에 관련된 여러 내용 중에서 기능성 및 진세노사이드에 관련된 정보들을 정리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