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저씨들 일명 아재의상징이라고 하면 순대국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대국에 관련된 간단한 이야기와 순대국의 영양정보 및 칼로리에 대한 내용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아재의상징 순대국
순대국은 돼지뼈를 푹 고아 우려낸 사골국물을 베이스로 하여 순대와 돼지 머릿고기, 염통, 오소리감투, 소창, 대창등의 돼지고기 내장들을 넣고 끓인 국밥을 말합니다.
순대가 들어있어서 순대국 (순댓국) 이라고 불리지만 사실 순대보다도 돼지고기의 내장이 들어간 내장탕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 국물요리인데요.
개인적으로 좋아하기도 하고, 대한민국 남자들이라면 정말 많이 먹는 국밥계의 랭킹을 다투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순대국은 머릿고기와 내장류들을 여러가지로 섞어서 만들고 뜨끈하고 구수한 국물맛이 인상적인 국밥요리인데요.
대한민국에 수많은 순대국이 있고 순대국맛집들이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순대국과 비슷한 돼지국밥과 같은 음식들도 있습니다.
순대국은 우리나라 경제 성장기에 노동 계층의 영혼의 음식이기도 하고, 그 당시에 먹을 것이 부족했던 시기에 돼지사골국물에 고기 건더기를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사랑받았다고 하는데요.
많은 아저씨들의 사랑을 받고 아재의상징과 같은 음식으로 약간의 돼지냄새가 호불호가 있지만 중장년층의 아재들의 여전한 영혼의 음식이기도 합니다.
순대국은 뼈해장국과 마찬가지로 2023년 기준으로는 9천원 내외의 저렴(?) 하다고 하기에는 가격이 좀 오르기는 했지만 국밥의 가성비를 생각했을 때 괜찮은 국물요리입니다.
설렁탕이나 고급 국밥들에 비하면 여전히 저렴한 가격을 자랑하고 있구요.
아재의상징이라고 하는 순대국, 그리고 소주의 영혼의 파트너이기도 한 순대국의 영양정보와 칼로리에 대한 내용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2. 순대국 영양정보 및 칼로리
순대국은 싼 값에 돼지부속등의 건더기가 많이 들어가는 고기국밥입니다.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을 부담없는 가격으로 골고루 섭취하기 좋으며, 순대국맛집마다 특별한 것들이 더 들어가기도 합니다.
실제로 원기회복에도 도움이 되서 운동선수나 환자들에게도 좋은 국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장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순대국의 영양정보 및 칼로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순대국 1인분 300g 기준으로 칼로리는 328Kcal
- 순대국의 영양정보 : 탄수화물 33.78g , 단백질 23.25g, 지방 10.35g, 콜레스테롤 439mg, 나트륨 1953mg, 칼륨 485mg
- 공기밥을 더하는 경우 + 200 ~ 300 Kcal
- 그외에 새우젓 및 다대기에 따라서 나트륨 농도가 높아질 수 있음
순대국은 한끼에 대략 600kcal 정도를 섭취할 수 있을 정도로 칼로리가 높은 편이며, 단백질의 구성도 매우 높아서 스태미너 음식으로 적합합니다.
다만 나트륨이 높다는 점등이 있으므로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에 순대국의 영양정보 및 칼로리를 살펴보면 영양식으로 순대국을 섭취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순댓국 한그릇에 담긴 이야기
순대국은 남자라면 정말 좋아할 수 밖에는 없는 음식인 것 같아요.
몰론 약간의 돼지냄새에 대한 호불호 때문에 못먹는 분들도 있고 여자분들이 좋아하는 음식은 아니지만 말이에요.
순대국은 소주와 영혼의 파트너이기도 하고, 한끼 정말 든든하게 먹기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고기가 가득 들어간 순대국은 먹고나면 정말 힘이나는 음식이기도 하고 주변에서 언제나 가볍게 먹을 수 있는 장점들이 있는 국물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좋아하고 사랑하는 순대국에 대한 이야기를 아재의상징으로 해서 담아봤습니다.
오늘 하루 순대국으로 뜨끈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