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매우나쁨 운동 해도 될까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미세먼지가 매우나쁨 이런 날에는 야외활동을 되도록 자제해야 한다고는 합니다.
그래서 홈트를 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1. 미세먼지
미세먼지는 대기중에 떠다니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먼지를 말합니다.
게다가 황사와 함께 미세중금속 함유량이 높아서 건강에도 정말 좋지 않은 것이 바로 미세먼지인데요.
매번 반복되는 중국발 미세먼지, 어떤 날에는 너무 날이 좋지 않아서 참 안타까운 날들이 이어지고 있기도 합니다.
기온이 높고 대기 정체까지 있는 날에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매우 나쁨 수준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야외활동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세먼지는 호흡기질환자에게 폐렴 및 폐얌등의 질병발생 위험도를 높이며 기저질환 환자에게는 더 위험하기도 한데요.
미세먼지 현황을 살펴보고 미세먼지 예보등급이 매우나쁨인 날에는 각별히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미세먼지 매우나쁨 등급
미세먼지는 농도별 예보등급을 나누어서 환경부에서 발표를 하고있는데요.
대기오염으로 인한 국민건강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미세먼지 농도를 다음과 같은 등급에 따라 하루 4번 예보하고 있습니다.
- 좋음 : 대기오염 관련 질환군에서도 영향이 유발되지 않을 수준
- 보통 : 환자군에게 만성 노출시 경미한 영향이 유발될 수 있는 수준
- 나쁨 : 환자군 및 민감군등에게 유해한 영향을 유발, 일반인도 건강상 불쾌감을 경험할 수 있는 수준
- 매우나쁨 : 환자군 및 민감군에게 급성 노출시 심각한 영향 유발, 일반인도 약한 영향이 유발될 수 있는 수준
등급에 따라서 건강에 위해한 수준으로 상승하는 경우에는 해당지역 지자체장이 미세먼지 주의보나 경보를 발령하도록 하는 경보제를 실시하고 있기도 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미세먼지 주의보 및 경보가 발령됩니다.
- 주의보 미세먼지(PM10) 시간당 평균 농도 150㎍/㎥ 이상(2시간 지속)
- 경 보 미세먼지(PM10) 시간당 평균 농도 300㎍/㎥ 이상(2시간 지속)
미세먼지 나쁨 및 매우나쁨인 경우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3. 미세먼지 매우나쁨 운동
미세먼지 매우나쁨 등급이라면 우선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 야외활동 시에는 우리 몸에 나쁜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보건복지부 권고안에 따르면 미세먼지 매우나쁨시에는 야외운동이나 외출을 자제하도록 권고하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야외운동시에는 운동으로 인한 호흡량이 늘어나고 그만큼 미세먼지 호흡을 할 가능성이 더 늘어나게 되는데요.
이러한 부분이 심장 및 폐관련 질환등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만 건강한 상태라면 미세먼지가 발생하더라도 미세먼지 현재 상태에 따라서 적절하게 야외운동을 하는것도 괜찮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등에서는 미세먼지 매우나쁨시에도 야외운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 야구경기도 미세먼지 매우나쁨으로 인해서 취소될 정도의 날씨라면 혹시 모를 건강을 해칠 위험속에 야외운동을 할 이유는 없을 것입니다.
야외운동을 하지 않아도 홈트레이닝과 같은 방법들이 있고, 실내의 헬스장등 시설들이 잘 갖추어진 곳에서 운동을 하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미세먼지 매우나쁨 시에는 정확한 미세먼지 관련 정보들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본인의 몸 상태에 맞추어 야외운동을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미세먼지 사이트에서 미세먼지 예보정보 및 농도등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