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술 우량예 바이주 홍콩 면세가격 및 후기로 정리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바이주 중에서는 마오타이에 비해서 좋아하는 술로 향이 굉장히 좋은 술이기도 합니다.
1. 중국술 우량예
중국술 중에서 중국 3대명주라고 불리우는 우랑예, 찌엔난춘 그리고 중국의 국주라고 불리우는 마오타이가 있는데요.
이 중에서 고급명주로 중국 애주가들이 사랑하는 술이라고 하는 우랑예 (오량액, 五粮液)이 있습니다.
명나라 때부터 전해내려오는 600년 전통의 제조방식과 사천성 이빈이라는 지역의 자연환경으로 맛있게 제도된 술이 바로 우랑예라고 하는데요.
양쯔강 상류에 위치한 쓰촨성의 이빈은 백주를 만드는데 핵심인 지역으로 남아열대의 우기 및 고온 다습한 날씨등이 술을 빚기 좋은 환경을 갖춘 곳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랑예의 고장인 이빈시는 수많은 명주들을 탄생시킨 술 문화의 발원지이며, 4000여년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양조역사를 자랑하는 도시라고 하는데요.
우랑예도 이곳 이빈시에서 나오는 술로 다섯가지 곡물 (수수36%, 쌀 22%, 찹쌀 18%, 밀 16%, 옥수수 8%)를 황금비율로 배합하여 포포곡이라는 누룩을 넣어 발효해 5년이상 숙성한 술을 우랑예라고 합니다.
우랑예 (오량액) 은 바이주로 52%의 매우 독한 술이지만 목넘김이 부드럽고 매우 부드럽고 은은한 향을 느낄 수 있어서 긴 여운을 즐길 수 있는 술이라고 하는데요.
진한 술맛과 단맛의 응집력으로 특유의 맛이 굉장히 인상적인 술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우량예는 중국의 국주라고 하는 마오타이만큼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가격대가 있는 술이며, 중국 주석이었던 덩샤오핑이 사랑했던 술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우랑예를 제조하는 회사는 쓰촨성이빈우량예그룹이며 선전증시에 상장도 되어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쓰촨성의 국영기업이며 우랑예라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고 100년 넘게 세계 각종 대회에서 우랑예를 통해 여러 수상기록들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2. 우랑예 홍콩면세가격정보
우랑예 가격은 판매하는 곳들마다 다르지만 중국등 면세점등에서 구매하는 경우에는 20~30만원대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홍콩에서 2023년 기준 면세점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격으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홍콩 면세점 기준으로는 가격이 1318 HKD 이었으며, 한국환율 (2023년 7월 19일 기준 162.17) 기준으로는 21만원정도 하는 것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면세한도는 주류는 별도로 계산하고 있으며 신고만 하시면 세금이 나오거나 하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1인 2병 400불(USD))
3. 개인적인 오량액 (우랑예) 후기
중국술 하면 마오타이를 1번으로 꼽기도 하지만 우랑예도 상당히 좋은 술입니다.
52도의 높은 도수를 자랑하면서도 특유의 향과 목넘김이 좋아서 목을 뜨근하게 만들어주는 바이주의 특징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데요.
더 깔끔한 맛이 인상적인 술이기도 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마오타이에 비해서도 잘 먹는 술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마오타이 보다는 저렴한 편이기도 해서 선물용으로도 좋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중국이나 홍콩을 오가는 경우에는 우랑예의 포장을 위에 사진처럼 보시면 선물용으로 깔끔하게 잘 되어 있는 편이고, 특색있는 병까지 중국느낌을 물씬 풍겨서 선물용으로도 좋았던 기억들이 있습니다.
술이라는 것은 여러 술들이 있지만 본인의 취향에 맞는 술들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저는 중국 바이주 중에서는 우량예가 가장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높은 도수로 깔끔한 술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그 특유의 향과 부드러움들을 잘 느낄 수 있는 술이기도 합니다.
사실 소주만 드시던 분들이라면 이렇게 쎈 술을 잘 못먹기도 하시는데 먹다보면 양주나 이런 높은 도수의 바이주 고량주 중국술 같은것들 가볍게 한잔정도 딱 즐기기 좋은 술들도 드셔볼만 합니다.
너무 많이 먹게되지도 않고, 사실 많이 먹으면 꽐라가 되서 죽을 가능성도 크기에 적정하게 한잔정도 가볍게 진짜 뜨끈하게 도수가 강한 술로 즐겨보시는 분들이라면 한잔정도 우랑예를 즐겨보시는것도 즐거움이 되실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