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자회사 스낵식품 회사정보 중에서 베스트 5를 선정하여 정리해봤습니다.
스낵 및 과자를 중심으로 하는 식품기업들 그 중에서도 국내 점유율이 높은 5개 과자회사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과자회사
과자회사는 말 그대로 과자 및 스낵등의 식품을 만드는 회사를 말합니다.
과자 (Confectionery) 는 곡물가루에 설탕과 우유등을 섞어 굽고 튀기는 방식들을 활용하여 만드는 기호식품이라고 하는데요.
단맛부터 짠맛까지 다양한 식재료들을 활용하여 만들고 다양한 식감 및 맛을 전달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기호식품의 하나입니다.
위에 보시는 먹태깡은 간식과 술안주로 사랑받는 제품으로 2023년에 열풍을 이어간 과자이기도 했는데요.
간단하게는 이러한 것들을 만드는 기업들을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식품들을 만드는 과자회사는 과거 오랜 역사들을 지니고 있으며 전세계에서 다양한 과자들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몰론 이러한 식품회사들이 과자 및 스낵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품들을 제조 및 판매하기도 하지만 주로 과자회사로 다양한 제품들 및 브랜드인지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한국에서 유명한 과자 및 스낵 제조 식품 업체들에 대해서 유명한 기업들 5개를 선정하여 정리하였습니다.
국내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과자들을 생산하고 있는 식품회사들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국내 과자회사 : 베스트 5
국내 과자회사들은 주요 브랜드 과자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식품들을 함께 생산하는 종합식품회사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매출에서 과자 및 스낵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기업들이 있고 이러한 대표상품등에 따라서 몇몇 기업들을 정리해봤습니다.
1) 농심
농심은 식품전문업체로 과자 및 스낵 그리고 라면류등에서 유명한 기업입니다.
실제로 2023년 상반기 기준으로 스낵 매출액은 2341억원으로 국내시장점유율 23.5%로 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면류와 스낵 그리고 음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식품들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해외에서의 K 트렌드의 확장에 따라서 해외시장에서의 활약도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라면과 같은 라면류로도 매우 유명하지만 새우깡과 같은 여러 과자제품들도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고 다음과 같은 과자 제품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새우깡 + 매운맛 / 블랙 / 먹태깡등등
- 감자깡
- 고구마깡
- 양파깡
- 바나나킥
- 벌집핏자
- 알새우칩
- 양파링
- 수미칩
- 오징어칩
- 오징어다리
- 조청유과
- 쫄병스낵
- 포스틱
- 포테토칩
- 닭다리
- 인디안밥
- 꿀꽈배기
이외에도 다양한 제품들이 생산되어 나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생산되지 않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특히 농심의 제품중에서 가장 눈여겨 볼 제품은 바로 새우깡으로 소매점 매출액 기준으로 2022년 가장 많이 팔린과자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2023년에는 먹태깡이 없어서 못 살 정도로 큰 인기를 끌기도 했으며 다양한 신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2) 오리온
오리온그룹 계열의 제과업체인 오리온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과자 및 스낵 제조기업입니다.
음식료품의 제조 및 가공 그리고 판매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한국 뿐만 아니라 해외진출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브랜드 제품들의 인지도가 높은 기업입니다.
과거 적산기업 풍국제과를 인수하면서 설립되었으며 오리온제과공업 그리고 동양제과를 거쳐 2001년 오리온그룹의 오리온이라는 이름으로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오리온의 대표상품은 4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 장수 상품중에 하나인 초코파이라는 대표상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파이제품을 비롯하여 포카칩 및 오징어땅콩과 같은 대표적인 브랜드상품들이 안정적인 실적을 내고 있기도 합니다.
- 오리온 초코파이
- 후레쉬베리
- 참붕어빵
- 케익오뜨
- 카스타드
- 고소미
- 초코송이
- 초코칩쿠키 / 촉촉한 초코칩
- 예감
- 고래밥
- 까메오
- 미쯔블랙
- 포카칩
- 오징어땅콩
- 오! 감자
- 스윙칩
- 태양의 맛! 썬
- 꼬북칩
위의 여러 상품들이 다양한 분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오리온에서 나오고 있으며 프리미엄 브랜드 Dr.You / Market O 등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3) 롯데웰푸드
롯데웰푸드는 인적분할로 설립되어 식품 제조 및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업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롯데그룹 식품그룹입니다.
1967년 설립된 롯데제과는 롯데그룹의 제과 및 빙과류 관련 식품 사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는데요.
2022년 롯데푸드를 흡수하면서 기존의 제과 및 빙과류 뿐만 아니라 유제품, 신선식품 제조 및 판매까지도 겸하는 롯데그룹의 F&B 사업의 핵심기업이 바로 롯데웰푸드입니다.
다양한 과자제품들이 나오고 있으며 빼빼로와 같은 제품들이 국내에서는 큰 사랑을 받으며 대표상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빼빼로
- 몽쉘
- 빠다코코낫
- 카스타드
- 제크
- 칙촉
- 롯데샌드
- 마가렛트
- 꼬깔콘
- 치토스
- 오잉
- 찰떡파이
스낵 제품들은 위와 같은것들이 있고 이외에도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나오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롯데의 특성상 비슷한 제품들이 자주 등장하고 단종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과거에 롯데제과라는 이름에서 롯데그룹의 식품계열을 모두 흡수함으로써 다양한 식품기업으로 자리잡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4) 해태제과식품
해태제과식품은 과자 및 냉동식품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크라운해태그룹 계열의 제과 및 식품업체로 구 해태그룹의 모태로 외환위기 때 부도가 나기도 했으나 2004년 크라운제과에서 인수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은 오예스와 홈런볼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고 최근에는 허니버터칩이 대성공을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 오예스
- 홈런볼
- 후렌치파이
- 에이스
- 사브레
- 버터링
- 웨하스
- 구운감자
- 아이비
- 허니버터칩
- 신당동떡볶이
- 오사쯔
- 맛동산
이러한 다양한 과자제품들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알려진 해태제과식품은 이것이외에도 고향만두라고 하는 유명한 냉동만두식품이 유명하기도 합니다.
5) 크라운
크라운제과는 크라운해태계열 제과업체이며 1947년 영일당제과소 설립하여 1956년 이후 크라운제과로 이어져 왔습니다.
2001년 해산판결까지 받았지만 2002년 취소되어 이후에 다시 살아나 2005년 해태제과식품을 인수하여 크라운해태계열의 제과업체로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주요 4대 제과업체로 국내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크라운산도와 죠리퐁 그리고 쿠크다스와 같은 유명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 빅파이
- 롱스
- 크라운 쵸코파이
- 국희 땅콩샌드 / 초코샌드
- 뽀또
- 버터와플
- 크라운 산도
- 초코하임 / 화이트하임
- 쿠크다스
- 오곡쿠키 / 오곡샌드
- 죠리퐁
- 카라멜콘 땅콩
- 콘칲
- 츄러스
- 와글와글
크라운제과는 꾸준하게 판매되는 다양한 제품들을 살펴볼 수 있으며 신제품 및 단종제품들이 꾸준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3. 국내 과자회사 미래는?
국내시장에서 과자 및 스낵의 매출이 꾸준하게 나오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을 바탕으로 다양한 회사들이 과자 및 스낵 제조기업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위에 언급된 농심 / 오리온 / 롯데 / 해태 / 크라운등의 기업이외에도 풀무원등과 같은 다양한 식품기업들이 다양한 신제품 과자등을 내놓기도 하고 있는데요.
동서식품 / 조인앤조인 / 신라명과 / 빙그레 / 풀무원 / 오뚜기등등 다양한 기업들의 과자들을 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만 국내시장 점유율에 따라서 5개 기업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국내 과자 및 스낵은 국내 뿐만 아니라 여러 K – POP 과 K – 드라마로 이어지는 한류의 열풍에 따라서 해외시장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세 덕분에 과자시장에서는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하고 해외에서도 사랑받는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여러 건강트렌드에 따라서 과자제품들이 고열량 정크푸드처럼 취급되는 경우도 있으며 창렬하다는 말을 만들어낸 질소과자등의 여러 이슈등이 문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허니버터칩과 꼬북칩 그리고 먹태깡과 같은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신제품들이 나오고 있고 우리의 입맛을 달래줄 새로운 과자들이 등장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것들을 살펴보는 재미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