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의미 와 건강 영향

건강기능식품 의미 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보고 건강기능식품을 먹도록 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이란 무엇이며, 식약처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밝히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건강기능식품 의미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 또는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 가공한 식품을 말합니다.

간단하게 식품의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지만 건강에 좋은 기능성을 가지고 있다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에서 사용되는 기능성 원료 (또는 성분) 이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서 동물 시험, 인체적용시험등의 과학적 근거를 평가하여 인정된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은 기본적으로 식약처의 인정을 받은 원료(성분)을 사용하는 것이며, 이것에 대해서 식약처가 관리감독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에 따라 일정 절차를 거쳐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 또는 인증마크가 들어가면 기능성 원료의 ‘기능성’이 표시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의미 - 표시
건강기능식품 의미 – 표시된 인증마크 및 내용

 

살펴보시면 예시로 담아둔 오메가3에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함께 인증마크가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처의 인증을 받은것이며, 만약 인증을 받지 못했다면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약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표기하는등의 불법이 있다면 처벌을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일반식품 중에서도 건강식품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식품 및 성분들이 있기도 합니다.

실제로 널리 건강식품으로 사용되지만 식약처의 검증을 거치지 않았으므로 건강기능식품이라고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에도 큰 차이가 존재하는데요.

의약품은 약사법에 따라 질병을 치료 또는 예방할 목적으로 사용는 물품으로 건강기능식품에 비해서 더 높은 수준의 검증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이 아니라는 점을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의 특징은 의약품의 형태와 식품의 형태가 모두 제조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충제, 영양제등과 같은 의약품 형태로 만들어지는 경우를 자주 보지만 실제로 일반 식품의 형태로 제조도 가능합니다.

또한 기능성 및 안전성을 보증하는 1일 섭취량이 정해져 있으며, 이외에도 표기사항등 꼭 지켜져야 하는 부분들이 있기도 합니다.

 

1) 건강기능식품의 의미 기능성이란? 

건강기능식품에서 말하는 기능성이란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하여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등과 같은 보건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는것을 말합니다.

이는 의약품과 차이를 불러오기도 하는데요. 의약품의 경우에는 치료 또는 예방을 목적으로 하지만 건강기능식품은 아래와 같은 부분에서 기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표현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의 분류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기능성 구분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질병발생 위험 감소기능
  • 생리활성 기능
  • 영양소기능

 

각각의 기능성 내용에 따라서 기능성 원료를 인정하는 평가 기준이 있으며, 이에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됩니다.

예를 들면 칼슘의 1일 섭취량 210~800mg 을 함유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의 경우에는 골다골증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줌이라는 기능성을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예로는 체지방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음등에 관련된 여러 다이어트 건기식 기능성 성분들도 있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간건강, 긴장완화, 눈건강, 면역기능개선, 기억력개선, 운동수행능력향상, 인지능력향상, 장건강, 피로개선등등의 다양한 활성 기능에 따라서도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2. 건강기능식품 의미 그리고 건강 영향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이 아닙니다. 즉, 치료등에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건기식은 건강기능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상대적으로 효능은 약하다고 할 수 있으나, 장기적 복용 시에는 여러가지 영향을 미칠수도 있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의약품과 같이 치료에 즉시 사용되는 것이 아닌 기능성 식품이라는 점을 알고 꾸준하게 섭취를 해야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입니다.

이외에도 성분에 따라서 즉시 영향을 받는 경우도 있으며, 사람에 따라서는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거나 적은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의료기관에서 진찰을 받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복용을 하기도 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에 대해서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고 한다면 건강기능식품에 적혀있는 표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식품등의 표시 광고에 관한법률에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은 제품명, 내용량 및 원료명, 영업소 명칭 및 소재지, 유통기한 및 보관방법, 섭취량, 섭취방법 및 섭취시 주의사항, 건강기능식품에 관련된 문자 또는 인증마크, 기능성에 관한 정보 및 원료중의 해당 기능성 성분 함유량, 그밖에 소비자에게 필요한 사항등을 제공해야 합니다.

특히 의약품과 다르게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의약품이 아니라는 내용의 표현이 꼭 들어가 있다는 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건강기능식품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 때 부작용등의 이상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및 과민반응, 과섭취, 유통기한이 지난 경우등등 다양한 경우에 해당 성분 및 원료에 따라 부작용이 있는 경우에는 섭취를 중단하여야 합니다.

 

3.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한다는 것은? 

건강기능식품은 말 그대로 건강에 기능성이 있는 원료 – 성분을 섭취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건강기능식품들이 내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또는 사람마다 효과가 없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을 합니다.

따라서 실제로 건강기능식품을 먹으려고 하신다면 어떤 성분인지를 알고, 어떤 성분이 내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지 잘 관찰하면서 섭취를 해야 합니다.

 

만약 장건강 또는 배변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음에 관련된 기능성을 가지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한다고 한다면 해당 원료가 어떤 것이며, 어떻게 섭취하고, 얼마만큼 섭취해야 하는지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내 몸에 어떤 영향을 주고 어떤 결과들이 나오는지 살펴보고 만약 과민반응등의 부작용이 있다면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이처럼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고르려고 하시는 건기식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꼼꼼하게 체크하고 드시기를 바랍니다.

 

저의 경우에도 건강기능식품을 자주 섭취하고 있으며, 몇몇 성분들에 대해서는 많은 도움을 받기도 하였는데요.

특히 배변활동 원할이나 장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음등과 같은 경우에는 꾸준하게 섭취하면 정말 장에도 좋고 했었습니다.

다만 어떤 유산균들은 너무 과민하게 반응하는 경우도 있어서 다른 것으로 변경을 하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건강기능식품을 드시려고 하신다면 성분들을 잘 알고 어떤 영향을 주는지 잘 살펴서 드시도록 하시는게 좋을 것입니다.